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 “진심을 판다! 안심을 산다!”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

 

[스포츠선데이=장순배 기자]“진심을 판다! 안심을 산다!”라는 슬로건으로 설립된 농협하나로유통의 핵심가치는 안전한 농축산물 공급과 고객 만족을 위한 섬김경영을 소중한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지난 2015년 출범한 농협하나로 유통은 이같은 경영이념을 토대로 한 국민의 건강을 위한 농축산물을 공급하는 유통업체로써, 농축산물을 직거래하여 농업인에게 실익을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저렴하고 안전한 농축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나아가 농협하나로유통은 사회에 공헌하며 함께하는 협동조합의 일원으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농업, 농촌 저소득 소외계층의 행복나눔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사회적 역할 또한 소홀함이 없는 기업이기도 하다.

 

이 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는 전남 나주출신으로 지난 1987년에 농협중앙회에 첫 발을 내딛었다. 김 대표는 이후 농협중앙회 생활물자부와 농협농촌발전기획단 팀장, 그리고 농협중앙회 전남 북순천 지점장과 중앙회 소비자유통지원단당 및 고양유통센터 사장 등을 역임하며 농협인으로 자리매김 한 인물이다.

 

국민에게 신속하고 신선한 농식품을 공급하며 우리 식단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김 대표는 농협중앙회장상을 7회를 수상했으며 지난 2004년에는 농식품부장관상을 수여한 인물이다. 국민과 함께 해야 하는 막중한 책무를 안고 있는 김성광 대표를 만나보았다.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

- 경영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저는 취임 이후 하나로마트를 ‘농협다운 매장’으로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농업인이 생산한 우수한 우리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정직하게 공급하는 판매농협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 생각합니다.

 

농협하나로마트를 이용하는 고객과 타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기대치는 분명 다릅니다. 안전하고 우수한 우리 농축산물을 기대하고 찾아오시는 고객에게 최고의 농축산물로 보답하고자  “진심을 판다! 안심을 산다!”라는 회사 슬로건을 내걸고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소형 규모의 판매장을 확대 신설하고, 제휴 프로모션 등을 통해 소비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하나로마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식품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에서는 HMR(가정간편식)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큰 화두입니다. 1인 가구 중심의 소비시장 지속적인 증가에 힘입어 향후에도 HMR성장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농협하나로유통의 대응전략은?

 

가정간편식(HMR)의 시장규모는 ‘16년 2조3천억원에서 금년도 3조원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트렌드와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1~2인 가구는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1인~2가구 비율은 2016년9월 56.1%에서 2045년 71.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통업체에서도 가정간편식(HMR)에 대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브랜드를 론칭하고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하나로유통에서도 경쟁사보다 다소 늦었지만 지난 20일에 가정간편식(HMR) 브랜드인 OK COOK을 론칭하여 전국의 하나로마트에 44종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OK COOK은 1인·맞벌이가구 증가 등 인구·사회구조 변화와 근거리 쇼핑문화의 확산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였습니다.

 

가정에서 보관이 쉽고 간편하게 즉석조리로 먹을 수 있게 만든 OK COOK은 맛도 영양도 OK! 가성비 OK!를 강조한 프리미엄 즉석조리 HMR 식품입니다. 신규 론칭한 OK COOK은 국내산 농산물을 원료로 사용하여 신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OK COOK의 소비확대는 지역농축협에서 생산하는 우리농산물의 소비확대로 이어져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농협이 HMR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은 HMR이 식품업계의 신성장동력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며, OK COOK 브랜드를 내세워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게 함은 물론 젊은층을 겨냥하였습니다. 아울러 농촌에서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들도 쉽고 간편한 한끼 식사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농협에서는 OK COOK을 금년도 200여 품목으로 확대하여 4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내년에는 500여 품목으로 확대하여 1,000억원 매출 규모로 키워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농협매장에 OK COOK 죤을 구성하여 소비자가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OK COOK브랜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카드행사, CRM행사 등 홍보와 마케팅에 전념할 계획입니다.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가 OK COOK 매장에서 하나로마트 점장과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 젊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온라인(모바일)을 활용한 채널 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하나로유통은 ‘15년 자회사 출범 시 농협a마켓이라는 온라인 사업을 가지고 있었으나,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온라인사업 활성화를 위해 경제지주에 이관되어, 고객편의를 위한 홍보용 인터넷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인 “농협하나로앱”을 현재 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날이 증대되는 온라인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모바일 세대인 젊은 고객 유치를 위해 당사의 온라인 채널을 정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금년 하반기에 기존 모바일앱의 기능을 대폭 개선하여 행사전단 및 쿠폰 제공, 장보기, 주문배달 등 쇼핑몰에 버금가는 쇼핑 편의성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며 이를 모바일 마케팅 채널로도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홍보채널 하나로마트 Facebook Page 운영을 통하여 우리 농산물 및 농협식품 소개, 레시피 제안 등 전국 하나로마트 홍보를 지속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네이버 팜, 카카오플러스친구 등 하나로마트에 적합한 SNS 온라인 홍보 채널을 추가로 선정하여 운영하고 네이버 등 User가 많은 포털사이트 디스플레이 광고를  Impact 있는 통합판촉행사 위주로 전개하여 젊은 고객 유치를 위한 온라인 홍보 전략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농업인 생산기업 제품 등 판매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

 

농협은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해 식품?가공품을 생산함으로써 농촌지역 일자리 창출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농업경영체’를 농업인 생산기업으로 봅니다. 농협은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 창출을 역점으로 제시하고,이들 기업의 제품판매확대를 농가소득 향상을 지원하는 첩경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농협은 지난해 10월 농업인 생산기업이 농협 매장에 손쉽게 진입?판매할 수 있도록 계약절차를 간소화 하였으며, 기존 계약단계를 5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하고 계약 소요기간도 28일에서 7일로 대폭 단축했습니다. 현재 계약을 체결한 곳은 248개 업체 2,133개 상품이며(?17년 6월 말 기준) 전국 하나로마트에 진열되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농업인 생산기업 상품의 판매활성화를 위한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데, 17년 상반기 가정의 달 ‘孝 선물세트’ 3종을 기획?판매했습니다. 또한, 전단행사, 카드할인, 농협a마켓 전용관을 통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마케팅활동을 실시했으며 판매기간 동안 약 3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바 있습니다.

 

- 하나로마트 가격경쟁력 제고 방안은?

 

우리 하나로유통은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형마트 최저가 수준으로 상품격을 단일화하여 전국 하나로마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포여건이나 시장환경에 따라 소비자들이 느끼는 체감가격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격정책과 상품정책을 추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격정책으로 상품구매방식을 다변화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급금액의 10%를 목표로 대량할인구매, 사전예약구매 등 다양한 구매기법을 활용하여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계통공급가를 낮추고 있습니다. 상품정책으로는 가격경쟁력이 높은 PB상품을 적극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농협PB상품의 매장내 점유율은 경쟁 대형유통업체 대비 미약하지만 매년 60%의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농협만의 특색 있는 상품성이 뛰어난 상품을 집중 발굴하여 하나로마트의 가격경쟁력을 더욱 제고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착한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역별·규모별·상품별 매출실적, 상품이슈, 트렌드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매장별 맞춤형 상품공급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가 하나로마트 매장에서 마트점장과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 농축협 마트와 상생협력 등 지원방안은?
 (하나로마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금지원 ) 

신증축 및 리뉴얼을 하고자하는 하나로마트에 현대화자금 3천억, 공동투자자금 280억을 지원 함으로써 고정투자로 인한 조합의 초기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농업인이 생산한 신선하고 품질좋은 농산물 판매활성화를 위해 289억의 농산물통합구매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종합컨설팅(출점, 개장지원, 매장진단) 지원을 통한  마트 경쟁력 강화)
농협이 마트사업을 희망하는 경우 또는 신증축 및 리뉴얼시 상권 현황분석과 고정투자 등 출점계획 단계의 사업타당성, 출점 확정 후의 레이아웃설계, 기술검토, 건축허가, 시공 등 점포의 신증축에 관한 일체의 컨설팅을 전문 컨설턴트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공 이후 성공적 마트 오픈을 위하여 전담팀에서 상품진열, 인력 및 매장운용, 행사지원, 직무교육에 이르는 매장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과 행사기획, 전단제작 등 개점행사 지원을 하고 있으며 출점에서 개장에 이르는 지원을 통하여 경잭력을 갖춘 하나로마트로서의 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존 매장의 경우 경쟁점포의 출현 및 지역상권의 변화로 적자 및매출 감소가 시현되고 있는 매장에 대해서는 상권분석, 매장환경, 상품관리(공산, 농산, 축수산), 경영분석, CRM분석,   CS(고객서비스), 조직진단 등 7개 항목을 진단 Tool에 의한 계량화된 지표를 중심으로 경영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여 조합과 진단 내용을 공유하고 종합개선 방안을 함께 마련하여 마트 사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및 농협 가공식품 판매 활성화 )
차별화된 농협 매장 구현을 위해 표준농산물 상품진열 운영 기준에 따라 레이아웃을 개선하고 표준 농산물 진열집기(평대, 쇼케이스, 행사매대 등)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농산물 진열을 실시함으로써 농산물 판매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농협가공식품 전문코너를 중,대형점포에 신설하고 농협가공식품 고객체험단 운영을 통해 우리농산물로 만든 농협식품의 판매가 확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나로마트 선도조합 조합장 및 점장협의회 운영)
하나로마트 관련 협의회의 총회, 지역별협의회 등 각종 회의를 개최하여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상호협력 및 소통체계 강화를 통해 마트사업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나로마트 CS3.0 실천으로 고객 가치창출 극대화)
고객서비스를 한층 더 높일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로마트  CS3.0 운동을 통하여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서비스를  실천하고 1대1 맞춤형 현장 코칭과 업무 파트별 특성에 맞는 소규모 파워교육, 내부 롤플레잉 경진대회 등을 실시함은 물론 평가체계 마련 및 CS 추진 인력 육성도 함께 추진하여 고객을 향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토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하나로장터)
농축협 마트의 70% 이상은 농촌지역(면지역)입니다. 대부분 매장이 협소하여 부피가 큰 상품의 전시 판매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농축협 마트의 신청을 받아 가전, 가구, 침구류, 그릇 등 양질의 품목을 신청 사업장에 직접 찾아가 할인 판매하는 『찾아가는 하나로장터』 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형점 환경개선 추진)
또한 전국 마트환경이 열악한 소형 하나로마트를 위해 환경개선에 필요한 자금 지원을 돕고, 마트 컨설팅을 통해 농협 하나로마트의 통일된 대고객 영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환경개선 우선 사업장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환경개선 사업추진은 1호점 진산농협을 시작으로 매년 100개소 이상 추진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HANARO, OKCOOK 브랜드 로고 및 간략 설명?

 

 ‘HANARO’는 ㈜농협하나로유통이 만든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의 자체상품브랜드(PB)이며, ‘OK!COOK’은 최근 1인가구 증가에 따른 고객선호도를 반영하여 출시한 ㈜농협하나로유통만의 가정간편식(HMR)브랜드입니다. 

  ‘HANARO’는 하나로마트가 고객에게 진심을 담은 상품을 팔고 고객은 하나로마트에서 안심하고 상품을 산다는 뜻과, 안전한 상품과 정직한 가격을 통해 고객의 미소를 구현해 낸다는 뜻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OK!COOK’은 쉽고 간편하게 요리하고 맛도 좋은 가정간편식이라는 의미로, 맛이 좋아서 OK, 요리도 간편해서 OK라는 OK(좋다, 괜찮다) + COOK(요리, HMR)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HANARO’와 ‘OK!COOK’브랜드는 농협이 직접 기획·개발·유통함으로써 중간비용을 최소화하여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엄격한 위생 기준에 따른 생산관리와 유통 중인 상품에 대한 무작위 품질검사를 실시함으로써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자체상품브랜드(PB)가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하나로유통의 부족한 저온물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계획은?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HMR등 저온식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등 유통환경이 크게 변함에 따라 저온물류센터의 조기 확대 운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현재 부족한 저온식품에 대한 물류기능을 빠른 시일 내에 확대하기 위하여 지난 6월 저온물류TF팀을 구성하여 저온식품에 대한 종합적인 통합물류 확대 계획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나로유통의 궁극적인 저온물류 추진목표는 저온물류 인프라를 구축하여 전국 농협하나로마트를 대상으로 저온식품을 통합배송함으로써 하나로마트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현재 수도권과 영남권에 2개의 저온물류센터를 운영하면서 일부 하나로마트를 대상으로 저온상품을 공급해오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19년까지 저온식품물류센터 4개소(안성, 구미, 장성, 제주)를 구축하고, 이를 거점센터로 활용하여 전국 하나로마트에 대해 저온식품 통합물류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전국 4개소에 거점물류센터가 신축 운영된다면 하나로유통의 저온물류 역량은 크게 강화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김성광 농협하나로유통 대표이사 “진심을 판다! 안심을 산다!”  
 

- 소형점 환경개선사업은 어떤 부분에 포커스를 두고 진행되고 있나요?

 

소형점 환경개선사업은 노후한 전국의 소형 하나로마트를 대상으로 진열집기·조명·간판 등을 바꿔 고객들에게 안심하고 쾌적한 쇼핑 공간을 마련해주는 재정비 사업입니다. 면 지역에 소재한 하나로마트는 대부분 소형점으로 매장운영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컨설팅과 무이자 자금지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개장 이후에 별 다른 리뉴얼을 하지 못해, 영업 집기나 CI 등이 오래되어 표준 레이아웃·VMD를 준수하지 못하고 있는 매장을 최우선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전국 하나로마트가 깨끗하고 잘 정돈된 영업환경을 갖추도록 하여 농협 브랜드의 통일성을 유지하고, 쾌적한 쇼핑 공간을 제공하여 고객서비스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장시간으로 이어진 인터뷰에서도 김성광 대표의 자세는 처음과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김성광 대표의 건강관리는 마라톤, 일산호수마라톤클럽 회원으로서 동호인들과 함께 달리며 건강을 챙긴다.

 

김성광 대표의 건강관리는 마라톤이라면서 지금도 일산호수마라톤클럽 회원으로서 동호인들과 함께 달리며 건강을 챙겨 나간다고 말해주었다.

 

특히 바쁜 일정을 소화하면서오는 체력적 부담이 없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가 주변으로부터 있지만 마라톤이야 말로 바쁜 일정을 소화해낼 수 있는 소화제 역할이 돼 준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마라톤이라는 운동은 두 시간, 세 시간 묵묵히 달리면서 자기 자신의 한계에 대한 도전뿐만 아니라 주변의 여러 현안들과 개인적인 고민들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알토란같은 시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쁜 일정 와중에도 일부러 시간을 내어 달리기도 하는데 그것은 마라톤을 통해 몸과 마음도 건강해지고 머리도 말끔해지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광 대표는 마라톤을 통한 사회학적 및 경영학적 자양분을 배출해 내면서 안전한 농축산물 공급과 고객 만족을 위한 섬김경영이라는 소중한 경영이념의 회사슬로건을 창출하는 일석삼조의 도전은 지속될 것이라는 소중한 대담의 시간이 마무리할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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