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선데이=포토]‘2014 서울한지문화제’ 개막식 성황리 개최

문화

by 스포츠선데이 2014. 10. 10. 21:45

본문

 

 

한국의 전통 문화유산 ‘한지’가 서울 지역 최초, 최대 규모 문화제로 거듭난다.

‘2014 서울한지문화제’가 지난 9일 서울시청광장에서 개막식을 개최하고 축제의 포문을 열었다. (사)서울한지문화제위원회(위원장 이창복, 이하 한지위원회)가 주관하고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는 한지 공예가를 비롯해 한지 관련 기업, 협회 등 총 300여 팀이 참여하는 복합 문화 축제로서 9일(목)부터 11일(토)까지 3일간 펼쳐질 예정이다. 

이번 ‘서울한지문화제’는 우리 고유의 문화자원인 한지가 기능성, 예술성, 산업발전 가능성을 확장시키고, 더불어 문화자원으로서 세계화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한지위원회는 ‘한지, 빛을 발하다’라는 주제를 통해 ‘서울한지문화제’가 우리 사회의 변화, 소통, 감동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첫날 개막행사, 야외 ‘한지패션쇼’로 시선집중

박람회 첫날인 9일 개막 행사의 1부는 ‘한지의 새로운 물결, 한지와 산업의 조우’를 주제로 ▲ 한국 발레의 거장 발레리노 이원국 발레단 오프닝 공연 ▲ 전통예술 사물놀이 공연 ▲ 여성4인조 퓨전국악그룹 주아랑 공연으로 시작됐다. 개막식에는 ▲ 박원순 서울시장 ▲ 심상정 국회의원 ▲ 정세균 국회의원 ▲ 김영종 종로구청장 ▲ 최정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원장 등 각계각층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우리 전통 한지에 대한 지지를 보냈다.

 

 

개막식 2부는 ‘한지패션쇼’가 피날레를 장식했다. 2014 미스코리아 진 김서연, 2013 미스코리아 진 유예빈이 이번 ‘한지패션쇼’의 모델로 나섰다. 이번 쇼에서는 ▲ 2009년 서울패션위크 제너레이션 넥스트에 선정, 24세 최연소로 데뷔하며 주목을 받았던 소울팟스튜디오(SOULPOT STUDIO) 김수진 디자이너 ▲ 2012년 온스타일 <솔드아웃>에서 파이널리스트로 잘 알려진 까르네듀스틸(CARNET DU STYLE) 이대겸 디자이너 ▲ 2010년 대한민국 패션대전 은상을 수상한 유저(YOUSER) 이무열 디자이너 ▲ 2013년 홍콩 배우 ‘견자단(DONNIE YEN)’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던 그리디어스(GREEDILOUS) 박윤희 디자이너가 각자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한지 활용 의상들을 선보였다.

 

한지로 만든 카시트 등 기상천외 ‘한지 아이템’ 전시

축제 기간 동안 서울시청 1층에서는 한지를 이용한 다양한 볼거리들이 전시된다. 주제전에는 한지를 현대적 가치로 승화시킨 다양한 한지 조명과 조형물들이, 역사관에는 한지 장인의 대표 한지, 공예 작품, 영상 등이 전시된다. 국내외 예술계, 아티스트, 한지 공예 작가, 한지 공예 공방 등의 작품이 전시되는 창조관도 주목할 만하다.

 

이중 가장 돋보이는 전시관은 한지와 현대 기술이 융합된 산업관으로, 직접적인 B2B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한지를 활용한 우수 상품과 한지를 가공하는 현대적 기술 발달의 면모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산업관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부품계열사 ‘현대다이모스’가 제네시스 자동차에 적용한 한지 백시트, 한약재를 우려내 천연 염색한 한지 ‘농디 부비’의 베넷저고리 등 국내 우수 기업들이 한지 활용 제품들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서울한지문화제에는 한지 돌침대, 한지 호일, 한지사 쇼파 등 한지를 활용한 가지각색의 제품을 개발하는 업체들과 함께, 전통한지부터 한지사까지 다양한 한지소재에 대한 소재관도 들어선다.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 3일간 한지 체험전과 마켓 열려

선선한 가을을 맞아 나들이를 나온 가족들이라면 한지를 통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볼 것을 추천한다. 서울시청 광장에서는 박람회 기간 동안 한지, 한지 목걸이, 꽃고무신, 과일 인형, 가방 고리 장식, 액세서리 브로치, 모란꽃, 한지 장신구, 한지 부채 등을 직접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체험관들이 들어섰다. 더불어 같은 장소에서 한지 또는 종이를 이용한 각종 공예품과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한지마켓도 열린다.

 

‘2014 서울한지문화제’는 시민들뿐 아니라 한지 관련 산업 종사자 및 전문가들을 위한 세미나에도 공을 들였다. 행사 둘째 날인 10월 10일 서울시 시민청사에서는 ‘한지 산업의 미래 도약’을 주제로 ‘서울한지문화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본 세미나를 통해서는 ▲ 한지 생산 현황 발전 방안 ▲ 한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유통 개선 ▲ 한지 소비 촉진을 위한 사례 등이 논의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스포츠선데이[(주)선데이뉴스] | 발행인 신민정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834번길 8 3층(성사동) | 사업자 등록번호 : 128-86-20462 | TEL : 031-963-4083 | Mail : sundaynews@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아5104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