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피제이튠 박정호 대표,인체 제2의 심장 “발” 현대인의 아치가 무너진다

라이프

by 스포츠선데이 2015. 6. 18. 13:43

본문

 

피제이튠 박정호 대표

인체 제2의 심장 <현대인의 아치가 무너진다>

[선데이뉴스/스포츠선데이]현대인의 대 부분은 운동 부족이나 노화, 생활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의 아치가 무너져 발이 인체에 대한 소중한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발의 아치가 무너진 이유 중 하나는 신발 뒤꿈치의 안쪽이 먼저 닳거나 바깥 쪽이 많이 달지 않는 현상 때인 것이다. 우리 인간의 발은 평생 10만 킬로미터 이상을 보행하며 26개 이상의 외골과 수 많은 관절 인대가 얽혀 조화를 이룬 중요한 신체의 한 기관인 것이다. 또한 신체 전반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 어느 한 부분의 이상이 생겨도 걷기가 힘든 것이다, 보행 시 피를 심장 쪽으로 올려주는 작용을 하기에 발은 제 2의 심장이라 불리기도 하는 것이다. 이렇듯 직립보행을 하는 우리 인간의 신체에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는 발의 아치가 무너지게 되면 무릎과 허리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통증 문제의 해결점으로 우선 값이 싼 인솔(깔창)이나 아치 지지대를 구입하여 사용해 보고 그래도 충분히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 전문적으로 제작된 인솔을 고려하고 있다. 인솔은 주로 움직임을 조절하고 과도한 근육의 활동을 감소시키며 발의 중립위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착지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대부분 발의 아치가 무너진 경우에 오는 통증이나 부상으로는 슬개대퇴 증후군 / 급성경골 스트레스반응 / 아킬레스 건염 / 족저근막염 / 슬개건염 / 장경인대 마찰 증후군 / 중족걸 통증(발의 볼 부위 통증)이로 이어져 간다.

2의 심장이라 불리는 발을 보호하고 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신발의 중요성이 최근 부각되고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약 200여개의 뼈 중 양 발에만 4분의1이 형성 형성돼 있고, 모세혈관과 자율신경이 다른 어느 부위보다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능성 신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기에 이제는 내 발을 편하게 하는 구두, 운동화, 등산화, 런닝화는 물론 심지어 실내에서 신는 슬리퍼까지도 특정 기능을 장착한 신발 상품이 보급되고 있다. 특히 신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인솔(insole) 즉 신발 깔창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목과 척추, 허리, 무릎의 건강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의 안정을 위해 많은 종류의 기능성 신발, 기능성 인솔 등이 생산돼 척추계통에 불편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일반 기능성 인솔과는 좀 색다르게 내 발이 생긴 형태대로 즉석에서 성형해 제작하는 인솔 전문 회사인 ㈜피제이튠시다스 인솔이 지금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다. 시다스 인솔은 내 발에 생긴 형태대로 즉석에서 인솔을 성형해 제작이 가능한데, 말하자면 내 발에 맞춤 깔창이 즉석에서 탄생하는 것이다. 현존 대한민국 인솔업계의 선두주자인 ㈜피제이튠 박정호 대표는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발 건강 전도사로서의 역할을 자임하며 돈을 버는 장사꾼이 아닌 훌륭한 기업가로서의 발 건강 전도사로 남아있고 싶다는 포부를 설명하며 학동로에 위치한 ㈜피제이튠 사내에서 박정호 대표와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았다. 환한 웃음을 머금고 기자를 맞이해 주는 박정호 대표의 모습에 순수함 그대로를 느끼며 인터뷰를 시작하였다.

 

먼저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신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 사실 일반인 들은 발의 아치에 대하여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발 주변환경에 대한 용어 중 하나로 사람은 직립보행인 두발로 서서 걷게 하고 운동도 하는데 무릎이나 허리에 충격도 주는데 이러한 것들은 발에서 나오는 것으로 이러한 내용 중 가장 대표적이 용어로 사용 하는 것이 아치라 합니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고유의 아치형태를 갖고 있는데 각각의 개인마다 타고난 높고 낮은 형태의 아치가 있다. 이러한 아치의 기능은 사람이 발을 사용하면서 그 기능은 저하 되는 것입니다,

 

◀ 그럼 일반적으로 발의 관리에 따른 인솔사용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 아니면 예방을 목적으로 해야 하는지 이러한 것들이 구분은 되어있나요?

 

.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한국에는 저희 기준이며 외국은 전문가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뼈에 이상이 있을 시에는 정형외과를 찾아가듯이 외국에는 발 전문가와 뼈 전문가 등이 분야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특히 외국은 전문가를 위주로 한 산업이 형성되어 있다 보니 메디컬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가 나누어져 있는 형태 입니다, 이렇듯 발의 건강에 관하여 전문가나 그 치료할 장소의 부족한 한국의 현실은 발에 대한 니즈는 많지만 그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이 부족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발과 관련하여 병원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지만 이러한 발 질환에 대한 것을 케어 할 수 있는 전문병원이나 전문가 및 솔루션이 없는 실정 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현상을 탈피하기 위하여 당사는 전문가 양성에 매진 하고 있는 중 입니다.

 

◀ ㈜피제이튠이라는 회사설립, 사업시작 시작 년도 및 동기에 관하여 말씀을 부탁 드립니다.

 

사업을 시작한 것은 아마 14년 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원래 이 분야에 대하여 전혀 몰랐습니다, 그러나 제 자신이 스키를 워낙 좋아하여 간혹 나가보면 시다스 전문 스포츠 매장을 볼 수다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일본에 알고 있던 지인의 우연치 않은 권유로 인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제가 신었던 스키부츠에 인솔을 직접착용 한 후에 발의 편안함은 물론 자세도 교정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츠의 판매에 다른 이런 전문성은 왜 한국에는 없을까 하는 생각에 저 역시 스키 매니아의 한 사람으로 한국은 스키나 부츠만 판매하지 그것에 대한 솔루션

이 없는 것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사업 시작에 주변에서 1년이나 버틸까 하는 시선도 있었지만 뒤돌아 본다면 힘든 역경도 있었지만 이 분야가 스키뿐 만이 아니고 다양한 분야와 사람의 건강과 직결되는 것임을 알고 이 사업이 아마 제 소명인 것 같아 이렇게 이어져 오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 그렇다면 인솔을 사용하거나 판매상품 부분은 교정이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건강재활이라 해

야 하는지에 대한 구분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 애매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정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에는 한국은 더 까다롭게 민감하며 광범위 합니다. 외국의 사례로는 인솔 착용 후 교정은 많이 되지만 교정이라는 표현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그 나라의 문화이며 하나의 룰로 된 것이 그 이유 입니다. 기성품만 사용해도 다리나 발 모양이 많이 바뀌고 있는 실정이지만 디테일 하게 관리 하는 것에 비중이 있는 것들이 맞춤 이지만 교정이나 편안함을 분리할 수가 없는 이유는 있는 그대로를 무엇인가로 받쳐 놓아 편안함을 느끼는 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결국은 바꿔놓아야 편안함을 느낄 수가 있기 때문에 결국은 이 용어는 두 가지가 다 포함된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메티컬 쪽과 아닌 쪽으로 나누는데 그것은 법적인 부분이지 치료적 부분에서는 동일합니다. 이런 상황을 볼 때의 개인적 생각은 인솔 착용이 더 이상보다는 좋아진다고 보는 것이 가장 합리적 이라고 말 할 수가 있습니다.

 

◀ 시다스 인솔 이외 그 동안 경험을 토대로 자체 브랜드 개발 등은 고려해 보셨는지요?

 

있습니다. 한때 이런 이야기가 나온 적도 있습니다. 시다스 인솔이 스포츠 분야 등 그 동안의 인

지도가로 많이 알려져 있다 보니 저희 회사가 수입회사이기에 외화를 많이 낭비한다 등의 말들이 있었으며 저희 회사 제품에 대한 도용 등도 많이 있었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검증이 되지 않은 제품이 시다스 상품과 비슷하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며 저가에 판매한 경우도 있었지만 저는 좋은 내용과 상품들이 한국 국내이던 외국이던 더 많은 것이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고 활용이 되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런 기회가 없었기에 시장은 좁아지고 좋은 제품에 대한 활용과 인지의 능력이 떨어지는 안타까운 것에 큰 아쉬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다스를 더 배우고 익히는 좋은 점도 있지만 이런 세계적 상품에 대한 좋은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들여오고 하는 부분에 있어서의 장점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토대로 국내의 실정에 맞지 않는 것 중 하나가 아이들의 실내화 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당사를 방문하여 상담 하다 보니 아이들의 발이 비뚤어져 있고 척추의 상태가 나빠진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하여 인솔을 맞춰주고 도움을 주다 보니 아이들이 실내에서 신는 실내화에 인솔을 적용 해보자는 생각에 일을 진행 하였으나 현실적으로 힘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보내던 중 지금은 샘플링 단계까지 왔는데 이것은 자사가 만들어 자사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제품이라고 말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완제품이 나오기 까지가 언제라고는 말씀 드릴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 평범한 질문이기는 하지만 개인들이 소지한 신발의 종류가 아주 다양한데요 상황에 따라 신발을 바꾸어 신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에는 인솔을 다른 신발로 이동하여 신발을 신는지 아니면 종류마다 인솔을 제작해야 하는지를 질문 드립니다.

 

, 호환도 됩니다. 그리고 깔창 있는 신발인 운동화 등산화 골프화 등 종류별로 특화된 신발 있지만 이런 종류의 신발들은 다 호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구두 같은 경우에는 안에 볼이 좁습니다, 이런 것들은 아예 내용이 틀려져야 하기에 구두용 인솔 등 디테일 하게 다 있다고 보시면 될 것 입니다. 저희는 소비자 분들이 메인 신발로 쓰실 것에 대한 추천을 하며 서브로 사용하시는 신발들은 기능성 제품들로 추천을 하는데 이 기능성 인솔 역시 인솔착용의 효과는 물론 상당시간 사용 하실 수가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그 동안 시다스 인솔을 착용하신 후 발이나 기타 질환으로 인한 편안함과 교정을 느끼신 분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 중 사례를 들어보신다면 어던 것이 있는지요?

 

말씀 드리기가 좀 애매한 부분이지만 일단 익명으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세 많으신 분들 같은 경우 지팡이를 짚고 구부정하게 들어 오셔서 시다스 인솔을 착용하신 후 걸어서 나가신 분이 있는데 그 중 한 분은 공인이시며 저희 회사제품의 홍보대사로 계시는 분 입니다. 그 주변 분들이 평시에 그 분 모습과 달리 골프도 치시거나 하는 모습을 보며 놀라워 한 경우도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이 있던 분이 지금은 아무 문제없이 걸어 다니시는 분 등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이유는 나이가 들며 찾아 드는 병으로서 그 동안 발 관리가 없었기에 오는 질병인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과도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 수 등도 있지만 이런 현상들은 발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여 자신에게 질병으로 남아 고통스러워 하다가 인솔 착용 후 편해지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만족해 합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인솔 착용 후의 자세가 올바르게 되기 때문에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 이 사업을 하면서 제품이나 회사에 대한 자긍심이나 사명감 같은 것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간혹 이럴 경우도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또한 ㈜피제이튠 본사 이외의 현존하는 국내 매장은 몇 군데나 되며 사업을 위한 홍보나 마케팅 계획 등은 별도로 진행하고 있는지요?

 

먼저 저의 매장은 전국적으로 약70여곳이 있습니다, 이런 매장을 확보하기에는 많은 시행 착오도 있었습니다, 그것은 타 제품(기성품)과는 달리 맞춤형 인솔에 대한 문제로 맞춤형 인솔은 오랜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솔을 맞추기 이전에 실시하는 고객의 발 상태를 진단하는 것으로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인솔을 만들어 주기 위한 과학적 근거에 의한 데이터나 동물적 감각과 섬세함의 복합적 예술이라 말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 제품에 대한 평가가 좋다 보니 일반 병원과의 파트너쉽을 맺어서 권고하는 매장판매 형태가 이루어 지는 것이 가장 독특한 영업방식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발이라는 것은 함부로 잘못 건드리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잘 건드린다면 상당히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내용들이 아직까지 정확한 정보가 없는 관계로 현존 시장에서는 내가 전문가라 하며 이런 저런 말을 하고는 합니다, 제가 이 업종에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전파하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 제품을 사용한 분들에 의하여 많은 분들께서 발 건강을 다시 찾을 수 있었고 그 기뻐하는 모습에 약간의 자긍심도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이런 모든 것들은 국민들이 발에 대한 부분을 많이 알아야 하며 저는 발에 대한 정보를 전파 함으로 인하여 이 제품이 좋고 나쁘고를 소비자가 직접 판단 할 수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아마 홍보나 마케팅이라 감히 말씀 드리며 이러기 위해서는 철저한 에프터 서비스도 곁들여져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파하는 것입니다, 소비자 역시 정보를 모르면 시간과 돈을 낭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홍보를 한다면 흔히들 평발이냐 아니냐를 기준하시는

데 그 기준은 상당히 주관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결론은 발의 모든 것은 기능적으로 저하된 것이지 즉,다친 것은 절대 아니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 시다스 인솔 취급상품과 종류 그리고 제작 과정과 소요시간에 대하여 말씀 부탁 드립니다,

당사의 상품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째는 3D/3FEET 인솔이며 이 제품은 별도의 성형작업을 거치지 않고 신발에 있던 기존 인솔을 제거한 후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어져 있는 인솔입니다. 둘째로 Flashfit 인솔입니다. 이 인솔은 약 5분여의 소요시간으로 본인의 발에 적절하게 피팅이 가능한 인솔 입니다, 올바른 신체 정렬을 유지시켜주며 인솔 소재

가 발과 함게 움직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플래시핏 장비에 인솔을 넣고 가열을 시키 후 가열된 인솔을 플래시핏 패드위에 올려놓고 체중을 가한 상태에서 발목과 무릎의 정렬을 확인한 후 신발에 넣을 수 있도록 재단하여 신발안에 넣어 사용하게 하는 제품입니다. 셋째로는 맞춤형 인솔입니다, 맞춤형 인솔은 별도의 성형작업을 거치지 않고 신발에 있던 기존 인솔을 제거한 후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개인의 발에 적절한 소재의 인솔을 모듈 백 장비에 얺고 가열을 합니다. 시다스 커스텀 시스템에 발을 올려놓고 발목 및 무릎의 신체 정렬을 고려하여 발의 형태를 잡아주게 되며 형태가 완전히 잡히게 되면 발을 떼게 됩니다. 후에 가열이 완료된 인솔을 꺼내 만들어진 발의 형태에 올려 놓은 후 체중을 가하게 됩니다. 완성된 발의 형태 위에 가열된 인솔을 올려 놓은 후 체중을 가해 약 3`5분 정도가 지나면 착용이 가능한 인솔린 완성됩니다, 이렇듯 최장 15분 최소 2분 정도가 소요되는 간편한 제작과정과 소요시간이 저희 회사의 장점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시다스 인솔을 착용한 후의 효과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요?

 

먼저 인솔을 착용하여 발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게 여러 가지 발의 문제점해결입니다. 발목의 불안정성과 통증(염좌 및 무지외반증)에 효과가 있는데 시다스 인솔은 뒤꿈치를 견고히 감싸주고 올바른 다리의 움직임을 유도해 발바닥의 압력을 분산 시키고 발목의 안정성을 향상 시켜주는 기능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하나인 물집과 굳은살 그리고 발바닥 통증으로 시다스 인솔의 착용으로 신발 안에서 발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여 보다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또한 아치의 기능을 보조하는 것과 동시에 발과 지면의 접촉면적을 높여 충격을 분산 시키고 효율적으로 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솔은 전체적으로 아치를 지지하며 근육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부상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으며 특히 무릎 정렬의 경우 O/X다리에 효과적 입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과 부종에 효과가 있습니다, 시다스 인솔은 발(족저근)의 기능을 보조하여 자연스럽게 혈액 순환을 억제 시키기 때문에 피로를 억제하고 보다 편안한 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허리와 어깨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발의 형태의 변화에 따라 자세가 무너져 근육의 긴장이 증가하게 되고 허리와 어깨의 통증이 발생 하게됩니다. 아치의 형태 개선이 이루어지면 신체 정렬의 개선은 물론 근 긴장이 감소하여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작용과 효과는 무너진 아치를 원래의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문제 해결의 가장 합리적 방법이며 시다스 인솔은 간편하고 안전하게 다양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 합니다.

 

◀ 끝으로 회사에 대한 소개나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저희 회사는 친환경 기업이라는 말씀으로 소개를 하고 싶습니다, 본사인 프랑스 시다스 미션과도 같이 저희 ㈜피제이튠 시다스 인솔은 발이 최상의 편안함과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각기 다른 스포츠와 다양한 발의 형태에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 합니다. 스포츠 및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솔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연구와 테스트를 통하여 ㈜피제이튠은 끊임 없이 발전해 나갈 것을 감히 약속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족부전문가, 정형외과의, 바이오메카닉 전문가, 정형외과 신발제작자 등 다양한 전문가와 파트너쉽을 통해 환자 및 스포츠선수,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만족감을 줄 것이며 다양한 제품과 다양한 솔루션을 통한 발 건강 증진에 매진할 것입니다. 사람들 누구나 발의 불편함을 자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그 불편함이 항상 겪고 있는 일상이라 생각하며 지나치기 쉽상 이지만 시다스 인솔은 이런 일반적 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도 함께 제공할 것입니다. 다양한 발의 형태와 사이즈, 볼륨에 따라 시다스 인솔의 기술력을 통하여 문제점을 해결 해줄 수 있는 제품을 생산 공급 할 것 입니다, 지속적인 발전을 지켜봐 주시기를 기대하며 작은 기업 큰사람의 사랑 받는 ㈜피제이튠 시다스 인솔을 지켜봐 주시기를 희망 합니다,

 

인터뷰 내내 밝고 정감 어린 음성과 미소는 박정호 대표의 해박함과 곁들인 논리적 구술로 인하여 기자는 흠뻑 빠져들어가 버렸다. 처음 회사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서부터 나오는 순간까지 다양한 계층의 내왕객들로 북적 거렸으며 이곳 저곳에서 발 건강과 관련하여 상담 및 인솔제조와 완성된 제품을 착용 하는 모습을 바라본 기자의 눈에는 인솔의 중요성이 점점 보편화 된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한편 ㈜피제이튠 시다스인솔의 성공적 미래를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스포츠선데이[(주)선데이뉴스] | 발행인 신민정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834번길 8 3층(성사동) | 사업자 등록번호 : 128-86-20462 | TEL : 031-963-4083 | Mail : sundaynews@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아5104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