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극뉴스] 『나무 위의 군대』, '실화 바탕, 두 병사의 이야기!', '손석구' 캐스팅.

문화

by 스포츠선데이 2023. 3. 13. 14:39

본문

[스포츠선데이=김건우 기자] 「전쟁의 무익함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진중한 물음!」

 

참혹한 역사 속 실화를 바탕으로 전쟁의 무익함을 전하는 연극 <나무 위의 군대>가 오는 6월 20일 LG아트센터 서울, U+ 스테이지에서 막을 올린다. 

 

[사진='나무 위의 군대', 캐스팅 이미지 / 제공=엠피앤컴퍼니]

연극 <나무 위의 군대>는 LG아트센터와 ㈜엠피앤컴퍼니의 공동제작 공연이며, LG아트센터 서울 2023년 기획공연 ‘CoMPAS 23’ 라인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두 명의 병사 이야기

 

연극 <나무 위의 군대>는 1945년 4월 태평양 전쟁의 막바지 오키나와에서 일본의 패전도 모른 채 1947년 3월까지 약 2년 동안 가쥬마루 나무 위에 숨어서 살아남은 두 병사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연극이다.

 

전쟁이 한창인 1945년 일본의 오키나와, 적군을 피해 우뚝 솟아있는 거대한 나무 위로 올라간 두 명의 병사가 있다. 나무 아래는 참혹함이 가득하지만 땅을 향해 마구 뻗어 내려간 공기뿌리와 단단한 줄기, 우거진 가지와 가득한 나뭇잎은 두 병사를 혼란한 세상으로부터 숨겨주었다. 

 

두 병사는 전쟁 경험이 풍부한 본토 출신의 ‘상관’과 오키나와 출신의 전쟁을 처음 겪는 ‘신병’이다. 둘은 낮에는 적군의 야영지를 살피고 밤에는 몰래 나무 위에서 내려와 식량을 구하는 생활을 시작한다.

 

대의명분이 중요한 상관은 적군의 식량을 먹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임을 주장하고, 그저 소중한 삶의 터전인 섬을 지키고 싶을 뿐인 신병은 계속해서 대립하며 그들만의 숨죽인 전쟁이 시작된다.

 

살기 위해 올라간 나무 위에서 언젠가 본토에서 지원군이 올 것이라는 믿음으로 버티는 두 병사는 이어지는 갈등과 극한 상황들로 인해 인간의 본성에 수시로 직면하게 되고, 전쟁에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된다.

 

오키나와 전투 당시 본섬 북서쪽의 작은 섬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쓰인 연극 <나무 위의 군대>는 인류의 역사에서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전쟁을 나무 위의 맞물리지 않는 두 병사에게 투영하여 감각적이고 솔직하게 그려냈다. 

 

관객들은 전쟁의 배경이 된 본토와 오키나와의 관계를 비롯하여 갈등과 분열, 신념과 생존, 대의와 수치 등 다각적인 접근과 공감을 하게 되고, 전쟁의 무익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연극 <나무 위의 군대>의 연출로는 연극 <온 더 비트>, <살아있는 자를 수선하기>, <아들 Le Fils>, <크리스천스>, <나의 엘레닌>, <요정의 왕> 등을 통해 감성적이면서도 치밀한 텍스트 해석으로 작품 속 서사와 인물들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민새롬 연출가가 맡았다.

 

손석구, 최희서, 이도엽, 김용준, 놓치지 말아야 할 캐스팅!

 

연극 <나무 위의 군대>가 올해 문화계가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캐스팅을 공개했다. 전쟁의 모순 속 생존을 해 나가는 인물들을 연기 해야 하기에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연기를 펼치는 배우들이 모두 모였다. 

 

전쟁 경험이 많은 본토 출신의 ‘상관’역에는 드라마 <소방서 옆 경찰서>, <작은 아씨들>, <아다마스>, 연극 <비너스 인 퍼>, <앙리 할아버지와 나>, <데스트랩>, <진실X거짓>, 영화 <담보>, <정직한 후보> 등에서 카리스마와 감각적인 연기로 아우라를 발산한 배우 이도엽이 맡는다. 

 

더블에는 영화 <다음 소희>, <드림팰리스>, <세자매>, <82년생 김지영>, 드라마 <더 게임: 0시를 향하여>, <자백>, 연극 <보이지 않는 손>, <공포가 시작된다>, <누란누란> 등 무대와 매체를 넘나들며 깊이 있고 탄탄한 연기를 선보인 배우 김용준이 함께한다.

 

또한 태어나고 자란 소중한 삶의 터전인 섬을 지키기 위해 군에 입대한 ‘신병’역에는 영화 <범죄도시2>, <연애 빠진 로맨스>, 드라마 <카지노>, <나의 해방일지>, <D.P.>등 어떤 역할이든 완벽히 소화하며, 영화 <언프레임드-재방송>에서는 연출까지 해낸 대세 배우 손석구가 맡는다.

 

‘상관’과 ‘신병’의 곁에서 아무도 들을 수 없던 이야기를 해주는 신비로운 존재 ‘여자’역에는 영화 <동주>, <박열>, <아워 바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비밀의 숲2>, <미스트리스> 등 강렬하면서도 섬세한 연기를 펼치며, 영화 <언프레임드-반디>로 배우는 물론 감독으로서 인정받은 배우 최희서가 맡는다. 

 

특히 최희서와 손석구는 2014년 연극을 함께 한 바 있어, 두 배우가 9년 만에 무대에서 협연할 연극 <나무 위의 군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극 <나무 위의 군대>의 티켓은 3월 말 오픈예정이며, 6월 20일부터 8월 5일까지 LG아트센터 서울, U+ 스테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스포츠선데이[(주)선데이뉴스] | 발행인 신민정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834번길 8 3층(성사동) | 사업자 등록번호 : 128-86-20462 | TEL : 031-963-4083 | Mail : sundaynews@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아5104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